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공정기술 학부연구생 기간
보통 1년을 하던데 6개월 하는 건 큰 스펙은 못 될까요
2026.03.03
답변 7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공정기술 분야에서 학부연구생 경험은 기간보다 ‘무엇을 경험했고 성과를 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물론 1년 정도 하는 경험이 많긴 하지만, 6개월도 충분히 의미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핵심은 단순히 ‘참여했다’가 아니라, 본인이 맡은 역할, 공정/실험 설계, 문제 해결, 데이터 분석, 개선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장치 세팅, 실험 최적화, 공정 데이터 비교, 불량 원인 분석 등을 직접 수행했고, 그 결과 어떤 개선이나 학습이 있었는지를 정리하면, 1년 경험 못지않게 어필 가능합니다. 오히려 짧더라도 집중적·구체적·결과 중심의 경험을 보여주는 것이 장기 참여보다 스펙상 더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개월이라는 기간 자체가 약점이 되지는 않으며, 어떻게 기록하고 표현하느냐가 관건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부연구생을 하면서 유의미한 결과물을 도출을 한다면 6개월, 1년 괜찮지만 단순히 활동만 하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6개월만 하고 이를 발판으로 삼아 인턴을 하시는 것이 더 나은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6개월 1년이 중요하다기보다는 그 시간 내에 어떤 활동을 했는지가 더 중요할 거 같습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6개월이나 1년 등 기간보다 학부연구생으로 어떤 것을 학습 및 실험하여 어떤 직무 역량을 키울 수 있었는지가 더 중요한 평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1년 간, 연구실에서 공부만 한 경우보다는 6개월 동안 직무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2저자라도 논문 작성해본 경험이 직무 면접 때 좋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6개월도 당연히 스펙이 됩니다만, 1년 동안 교수님이 시키는 논문 읽고 거의 소극적으로 하기 Vs 6개월뿐이지만 논문투고도 해보고, 여러 실험도 해보고, 공정 장비도 만져보고, 파이썬 데이터 최적화도 해보고,,, 당연히 후자가 압승입니다. 자소서에서 거짓말로 쓴다해도 면접때 인정이 되면 합격하는거에요,, ㅎ 물론 거짓말 하라는 건 아니지만 그만큼 자소서에 쓸 거리를 만드셔야 하는게 기간과 상관없이 핵심포인트입니다. 개월은 중요하지 않다고 봐요 ㅎㅎ 수능성적처럼 학부연구생이 정해진게 아니잖아요 ㅎ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6개월도 스펙이 돼죠 근데 기간이 중요한게 아니라 성과랑 경험이 중요해요 그 기간동안 뭘했는지 뭘 배웠는지가 메인이여야 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아닙니다. 6개월도 충분히 경쟁력있는 직무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디플 면탈
안녕하세요. 26 상반기 삼디플 공정기술 면접에서 최종탈락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임원 면접에서 면접관들 웃기기도 했고, 분위고 좋았습니다. 대부분 직무 질문, 인성질문이였고, 모두 다 대답하면 면접관님들이 끄덕이기고 했습니다. 또한 로열티 질문도 하나 받았어 잘 답변했습니다. (질문 20개) 직무 피티는 직무 문제에 대해서 모두 다 풀어서 답변해서 따로 여기에 대한 질문은 없었고, 현업 관련 질문 있었습니다. 이마저도 모두 다 답변하며 면접관님들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몇 가지 걸리는 거는 임원 면접에서 ai로 데이터 분석해본적 있는지? 외국인이랑 같이 생활해본 경험 있는지에 대한 답변에 1. ai 분석 경험은 없습니다 2. 저도 외국인이랑 만나보고 싶어 교내 동아리 신청했다가 면접에서 떨어졌다. 이거 진짜로 해당 경험이 없는데 어떤식으로 답변하는게 좋을까요? 5일 동안 매일 이거때메 사람이 미치고 우울해 지는거 같네요. 하반기에는 티오가 더 많은 삼전 공기로 지원하랴는데 괜찮은 판
Q. 연구 경험 반도체와 이을 방법이 궁금합니다.
CMP slurry 용 실리카 나노입자 표면 개질 경험이 있어, 이를 삼성전자 공정기술이나 하이닉스 양산기술 자소서에서 어필이 되게 쓰고 싶습니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를 쓰던 중 현직자 분과 상담 과정에서 cmp공정쪽이아닌 에칭 쪽으로 타겟팅하라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원래라면 연구 과정에서 입도 불균형을 개선한 경험이 있어, 이를 cmp공정 과정에서 슬러리 균일성 확보를 통한 dishing이나 erosion과 연관지어 쓰려했는데 혹시 현직자 분들이 보시기엔 이 경험이 어떤식으로 어필이 될 수 있을지 에칭으로 타겟팅할 시 표면 개질 경험으로 adhension관련해서 이해도쪽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너무 고민이 많이 되는 상황이라 현직자 분들 입장에서 어느 공정에서 어떤식으로 어필이 될지와 어떤 불량을 개선하겠다는 식으로 타겟팅하는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ㅠㅠ
Q. 스펙 조언
건동홍 반도체과 졸업예정 학생입니다 편입생이고 전체 평점 3.74, 전공 3.75입니다 자격증은 ADsP, 운전면허 1종 보통 있습니다 토스 IM2, OPIc IM1 직무관련활동은 -SK hypo -소자 제작 프로젝트 (Wafer cleaning부터 RTA, ALD, Lithography, Sputtering으로 3단자 소자 제작 후 B150A로 MS Contact 측정, I-V, C-V측정 및 시냅스 측정 후 Excel 및 Origin으로 데이터 시각화-> MNIST로 정확성 측정) 프로젝트 수상 -학부 연구생 디스플레이 연구실 6개월 (실제로는 크게 한 건 없고 Ion Sputtering 장비나 Wafer Cleaning정도? 봄) -코멘토에서 듣는 외국계 장비사 CS 현장 업무 실무 프로젝트 진행 중 정도이고 어학성적 토스 IH이상으로 올리는 거 말고는 자소서 작성 중입니다! 자소서를 많이 써보진 않았지만 지원한 2곳에서 서류 탈락을 하게되어 스펙에서 부족한 게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